주체112(2023)년 1월 30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방송극/ 보도/ 아시는지요?/ 문예물/ 동영상/ 사진/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10(2021)년 5월 4일 《통일의 메아리》

《함부로 업수임을 당하지 말라》(2)

야담을 보내드리겠습니다. 《함부로 업수임을 당하지 말라》

오늘은 두번째시간입니다.

 

인차 농사군은 고개를 저었다.

만일 활쏘는 첫날부터 그런 업수임을 고스란히 받아들인다면 이들의 버릇이 굳어질수 있다. 그렇게 되면 나를 깔보는 그들이 활재주를 똑바로 배워줄리 만무하다.

지금의 서툰 활재주로 왜적과 맞선다면 나 하나의 업수임이 아니라 나라를 욕보이게 할수 있다.

그러니 오늘 동료들이 나를 함부로 깔보지 못하게 하여 활재주를 똑바로 배우는것은 결코 소홀히 할 일이 아니지 않는가.

농사군은 고개를 쳐들고 큰소리쳤다.

《매는 하늘을 빨리 나는 재간이 있다면 표범에겐 나무를 타는 재주가 있소. 하듯이 사람마다 남다른 재주가 있는 법인데 공연히 남을 업신여기다가는 큰코를 다칠수 있소.》

했더니 동료들은 저저마다 농사군에게 삿대질을 하며 놀려댔다.

《땅이나 뚜지는 농군한테 무슨 재주가 있겠어?》

농사군은 속으로 이들과 내기를 하여 기를 꺾어놓아야겠다고 벼르며 웃음을 지었다.

《활쏘기말고는 아주 많소.》

동료들은 두눈이 둥그래가지고 물었다.

《그게 뭔데?》

농사군은 가슴을 쭉 펴며 대꾸했다.

《뭐든 다! 나와 내기를 하고싶은 친구가 있으면 나서게. 만일 내기에서 내가 이기면 자네들은 나한테 활쏘기재주를 고스란히 물려주고 내가 진다면 난 자네들의 심부름을 뭐나 다 들어주겠네.》

했더니 활패에서 제일 힘깨나 쓴다고 해서 《힘장수》라 불리우는 석수쟁이가 나섰다.

《좋소. 농군형님이 활재주말고는 무엇이든 우릴 이길 자신이 있다고 했는데 그럼 힘겨루기를 합시다.》

그 말에 농사군은 마음이 떨렸다.

터만 남은 만월대의 그 큰 주추돌도 안아들었다는 《힘장수》와 힘내기를 하여 이길수는 없을것이다.

그러나 힘내기에서 물러선다면 활패의 축에 끼우지 못할것이다.

농사군은 머리를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합세. 내가 먼저 내기를 하자 했으니 내가 먼저 말하겠소.》

《힘장수》가 떡메같은 주먹을 내보이며 으시댔다.

《마음대로!》

농사군은 남쪽의 논벌을 가리켰다.

《논김매기를 겨루자는걸세.》

그 말에 《힘장수》도, 여러 동료들도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한동안 허리가 부러지도록 한바탕 웃고난 《힘장수》가 주먹을 내저었다.

《시시해요. 시시해. 남아대장부로서 아녀자들도 땅짚고 헤염치듯 여기는 그따위 논김매기로 내기 한단 말이요? 다른걸 내놓소.》

잠시 말문이 막혀 쩔쩔매던 농사군은 저쪽 아래길로 지나가는 섶나무를 가득 실은 달구지를 보고 무릎을 쳤다.

《다들 저 나무짐을 실은 달구지를 보게. 난 누가 더 많이 섶나무단을 지게에 지고 일어나는가 하는 내기를 하자는거요.》

《힘장수》도 동료들도 고개를 끄덕였다.

그들은 급히 아래길로 달려가 달구지를 멈춰세웠다.

달구지군에게 달구지를 멈춰세운 사연을 말한 그들은 그의 허락을 받고 그 자리에서 내기를 벌리였다.

길가의 집에서 지게를 빌려온 《힘장수》가 먼저 나섰다.

그가 작시미로 버틴 지게에다 나무단을 한줄로 올려쌓는데 여간 서툴지 않았다.

하긴 도회지에서 나서자라 돌은 많이 다루어봤어도 땔나무를 하러 다닌적이 별로 없는 그였으니 그럴만도 하였다.

《힘장수》가 아무리 용을 쓰며 애를 썼지만 그는 지게우에 열단밖에 쌓을수 없었다.

힘은 남아돌아가건만 무겁지 않은 나무단을 지고 일어선 그는 얼굴을 붉히였다.

 

지금까지 《함부로 업수임을 당하지 말라》, 이런 제목의 야담을 보내드렸습니다.

오늘은 두번째시간이였습니다.

감 상 글 쓰 기
:
:
:
:
:  protect_autoins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