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8월 7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보도/ 아시는지요?/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문예물/ 동영상/ 사진/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6250KHz, 5905KHz, 3970KHz와 초단파 97.8MHz, 97MHz, 89.4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09(2020)년 7월 30일 《통일의 메아리》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

이 시간에는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체35(1946)년 7월 30일 우리 나라에서는 녀성들을 봉건적인 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에게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생활에서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는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이 발포되였습니다.

남녀평등권법령은 나라의 민주화와 민주주의적발전을 이룩하며 인구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녀성들로 하여금 혁명과 건설에서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을 할수 있게 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혁명투쟁에 나서신 첫날부터 녀성문제를 사회혁명의 근본문제의 하나로 보시고 그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려오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우리 나라 혁명의 성격과 녀성운동의 본질, 경험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신데 기초하시여 《조국광복회10대강령》에서 남녀의 차별없는 인륜적평등을 보장하며 부녀의 사회상대우를 높이고 녀성들의 인격을 존중할데 대한 문제를 녀성해방의 과업으로 내세우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해방후 녀성문제를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규정하시고 녀성들을 식민지적 및 봉건적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의 세기적숙망을 풀어주시기 위하여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을 작성하시고 그것을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에서 채택실시하도록 하시였습니다.

남녀평등권법령은 모두 9개 조항으로 되여있습니다.

그 중요내용에는 녀성들이 정치, 경제, 문화생활의 모든 령역에서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각급 주권기관선거에서 남자들과 동등하게 선거할 권리와 선거받을 권리를 가지며 남자들과 동등한 로동의 권리와 동일한 임금과 사회보험 및 교육의 권리를 가진다는것 등이 밝혀져있습니다.

이 법령은 녀성들을 수세기에 걸친 봉건적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에게 사회생활에서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여준 참다운 민주주의적법령입니다.

남녀평등권법령의 실시는 우리 공화국의 녀성들이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생활에 참여할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그들이 새 사회건설의 당당한 주인으로서 혁명과 건설을 더욱 힘있게 다그쳐나갈수 있게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