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6월 7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보도/ 아시는지요?/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문예물/ 동영상/ 사진/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6250KHz, 5905KHz, 3970KHz와 초단파 97.8MHz, 97MHz, 89.4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09(2020)년 5월 19일 《통일의 메아리》
우리 민족음식 - 비빔밥

이 시간에는 《우리 민족음식 - 비빔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속에서 인기있는 음식으로 일러오는 비빔밥은 밥우에 여러가지 꾸미, 고명을 보기좋게 놓아 비벼서 먹는 밥입니다. 여러가지 재료를 뒤섞어먹는 밥이라는 뜻에서 골동반, 교반이라고도 하였습니다.

밥의 꾸미로는 고기, 나물류, 튀기, 김 같은것을 썼고 반드시 뜨거운 장국물이나 나박김치, 고추장 등을 곁들여냈습니다.

비빔밥은 산뜻하면서도 갖가지 빛갈의 꾸미들이 잘 조화되여 볼품이 있고 맛있는 민족음식의 하나입니다.

비빔밥은 어느 지방에서나 다 만들어먹었으나 특히 이름난것은 해주, 진주, 전주 비빔밥이였습니다.

해주비빔밥은 《해동죽지》에 해주교반, 골동반이라고 기록되여있으며 해주의 명물로 특히 유명하였습니다. 해주비빔밥은 지은밥을 기름에 볶고 비빔감으로 나물이나 고기 외에 반드시 수양산고사리와 김을 구워서 부스러뜨려놓는것이 특징이였습니다.

경상도 진주비빔밥은 화반(꽃밥)이라고도 하였는데 그것은 비빔밥에 쓰인 고사리나물, 록두나물, 도라지나물, 소고기육회, 고추장, 깨소금, 참기름, 실고추 등 부재료가 그야말로 백화와 같다는데서 불리워진것입니다.

진주비빔밥의 특징은 육회를 저며서 비빔밥우에 놓으며 보탕국(바지락국)을 곁들이는것입니다.

전라도 전주비빔밥은 소대가리삶은 물로 밥을 짓는데 뜸들일 때 가마안에 콩나물 썬것을 넣고 살짝 익힌 다음 밥과 함께 버무려 여기에 미나리, 록두나물, 도라지나물, 고사리나물, 소고기육회, 참기름, 생닭알을 깨여얹었습니다.

전주비빔밥의 비결은 3년 묵은 장과 콩나물, 소대가리국물로 밥을 비비는데 있었습니다. 특히 콩나물은 뺄수 없는것으로 되여있었습니다.

오늘도 우리 인민들은 산뜻하면서도 갖가지 빛갈의 꾸미들이 잘 조화되여 볼품있고 먹음직스러우며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수 있게 하는 민족음식인 비빔밥을 즐겨먹고있습니다.

 

해주비빔밥

 

진주비빔밥

 

전주비빔밥

 

지금까지 《우리 민족음식 - 비빔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