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1월 30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방송극/ 보도/ 아시는지요?/ 문예물/ 동영상/ 사진/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11(2022)년 2월 1일 《통일의 메아리》

설명절의 전통적인 민족음식

이 시간에는 《설명절의 전통적인 민족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설명절은 우리 인민이 먼 옛날부터 쇠여온 민속명절입니다.

우리 인민의 전통적인 설명절풍습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것은 여러가지 특색있는 설음식입니다.

설명절날에 즐겨 만들어먹은 음식들로서는 찰떡, 설기떡, 절편과 같은 떡과 떡국, 여러가지 지짐류, 수정과, 식혜, 고기구이 등을 들수 있습니다.

떡국은 흰가래떡을 얇게 썰어서 끓는 장국물에 넣어 만든 음식입니다.

옛 문헌들에 의하면 장국이 팔팔 끓을 때 얇게 썬 떡을 넣고 잠간 끓인 다음 소고기나 꿩고기볶은것을 넣고 후추가루를 뿌려낸것을 떡국이라고 하였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은 설명절날에 록두나 수수, 조, 강냉이 등 여러가지 곡식을 가루내여 지진 지짐을 먹으며 명절을 즐기기도 하였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일러준 지짐은 록두지짐이였습니다.

지방에 따라 특색있게 해먹었지만 특히 평안도지방의 록두지짐이 별맛이였습니다.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설음식가운데는 수정과라는 이채로운 음료도 있습니다.

수정과는 곶감, 생강, 계피, 꿀 등으로 만든 특색있는 우리 민족의 전통음료입니다. 수정과를 만드는 방법을 보면 우선 남비에 물을 붓고 깨끗이 손질하여 얇게 저며낸 생강과 잘게 부스러뜨린 계피를 따로따로 끓입니다.

생강과 계피의 향기가 잘 우러나면 생강과 계피는 걷어내고 한데 섞어서 꿀을 탄 다음 씨를 뽑은 곶감을 넣고 일정한 시간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그릇에 담고 잣알을 띄워 냅니다.

수정과를 만들 때 생강과 계피를 함께 넣고 끓이면 서로의 향미를 감소시켜 자기의 고유한 맛을 살릴수 없으므로 따로 끓여서 식힌 다음 배합하여 리용합니다.

 

지금까지 《설명절의 전통적인 민족음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 상 글 쓰 기
:
:
:
:
:  protect_autoins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