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2(2023)년 1월 30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방송극/ 보도/ 아시는지요?/ 문예물/ 동영상/ 사진/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10(2021)년 12월 14일 《통일의 메아리》

국가비물질문화유산인 묘향산전설

이 시간에는 《국가비물질문화유산인 묘향산전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묘향산은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있을뿐아니라 유구한 력사가 깃들어있는 산으로 유명하며 그와 관련한 전설도 매우 많습니다.

전설들가운데는 묘향산을 유구한 우리 민족의 력사가 깃들고 민족사에 이름을 남길 뛰여난 인물이 태여날수 있는 명산으로 간주한 전설들이 있습니다.

실례로 우리 민족의 건국시조인 단군의 출생에 대한 이야기를 기본으로 엮은 전설 《단군굴과 단군》,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고대신화의 하나인 《해모수신화》를 묘향산의 자연지물과 결부시켜 반영하고있는 전설 《선유봉과 해모수》 등을 들수 있습니다.

전설들가운데는 또한 반침략애국투쟁과정에 발휘한 우리 인민의 애국적위훈을 찬양한 전설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묘향산의 탁기봉에는 13세기 전반기 거란침략군을 쳐물리치는데서 큰 역할을 한 김취려장군과 관련한 이야기가 깃들어있습니다.

탁기봉의 형성유래를 보여주고있는 이 전설에는 거란침략군을 전멸시킨 김취려장군과 고려군의 승리를 자기 고장의 큰 자랑으로 여기며 후세에 길이 전하려는 이곳 사람들의 지향과 념원이 반영되여있습니다.

두봉화와 편월에 대한 전설에서는 연약한 몸이지만 살륙과 략탈을 일삼는 외적과 맞서 끝까지 싸운 우리 녀성들의 강의한 투쟁정신과 민족적절개를 찬양하였습니다.

임진조국전쟁시기 비록 승려의 몸이지만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원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활동한 애국적인 승려를 찬양한 전설들도 있는데 그러한 전설들로는 《전란을 예고해준 풍경소리》, 《서산대사의 륙환장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전설들가운데는 《금강굴》, 《오선봉》, 《인호대》, 《룡연폭포》, 《명안수》, 《사자폭포》, 《감로수와 도롱룡》과 같이 묘향산의 자연풍치와 민족의 슬기와 재능이 깃든 력사유적들의 유래를 담은 전설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묘향산전설은 묘향산을 천하명승으로 꼽아온 우리 인민들의 민족적자부심, 새것에 대한 지향과 념원을 반영하고있는것으로 하여 민족력사의 변천과정이 응축된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국가비물질문화유산인 묘향산전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 상 글 쓰 기
:
:
:
:
:  protect_autoins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