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1월 23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방송극/ 보도/ 아시는지요?/ 문예물/ 동영상/ 사진/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현재 우리 《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5 905KHz, 3 970KHz, 3 945KHz와 초단파 97.8MHz, 97 MHz, 89.4 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05(2016)년 6월 24일 《통일의 메아리》
15가지 새 우량버섯품종 개발

이번에는 《15가지 새 우량버섯품종 개발》, 이런 제목으로  공화국의 국가과학원 중앙버섯연구소의 성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나라를 버섯의 나라로 만들데 대한 당의 뜻을 높이 받들고 국가과학원 중앙버섯연구소의 과학자들이 버섯생산을 과학화, 공업화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려 도입 전망이 좋은 15가지의 새 우량버섯품종들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새로 개발한 우량버섯품종들은 알곡부산물을 적게 쓰면서 흔한 대용기질을 리용하여 년중 계절별로 생산할수 있는 다수확품종들이며 인민들의 건강증진에 적극 이바지할수 있는 약용버섯품종들입니다.

전국도처에 건설된 버섯공장들에서 생산을 정상화하여 인민들이 실지 덕을 보게 하는데서 자신들이 지닌 임무의 중요성을 깊이 자각한 리선희, 김경찬동무를 비롯한 연구소의 일군들은 새로운 우량버섯품종들을 더 많이 개발할 높은 목표를 내세우고 그 실현을 위한 과학연구력량편성을 바로하는것과 함께 사업조건보장에 큰 힘을 넣었습니다.

버섯생산의 과학화, 공업화실현에서 남들이 걸은 길을 따라만 갈것이 아리라 비약적인 과학기술성과로 세계를 앞서나갈 비상한 각오를 안고 연구사들은 세계적인 판도에서 생산성이 높고 약용가치가 큰 버섯품종들을 우리 나라의 지역별, 계절별조건에 맞으면서도 생산성이 높은 새 품종으로 육성하기 위해 피타는 사색과 노력을 기울이였습니다.

우리 당의 불멸의 령도업적이 깃들어있는 연구소를 인민들의 식생활향상에 이바지하는 과학연구기지로 되게 할 일념을 안고 이들은 새 버섯품종개발을 위한 두뇌전, 실력전을 힘있게 벌려 흔한 강냉이속, 벼짚 등을 리용하여 사철생산할수 있는 여러가지 고온성 및 저온성다수확버섯품종들과 약용버섯품종들을 개발하였습니다.

유전자연구실과 육종연구실의 과학자들은 생산성이 높은 흰 꽃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107호, 느타리버섯‐86호와 새 품종의 벼짚버섯과 주머니버섯, 벼집에서 잘 자라는 3종의 느타리버섯을 개발하고 수십개의 버섯생산단위들에 도입하였습니다.

재배연구실의 연구사들도 첨단돌파전을 힘있게 벌려 솔송장수버섯, 진득기름갓버섯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질병치료와 예방에 효능높은 새 약용버섯품종들을 개발하고 그 성과를 확대해나가고있습니다.

이들이 연구개발한 새 우량버섯품종들은 평양시버섯공장, 정방산버섯공장, 해주버섯공장 등 여러 단위에 도입되여 계절별로 중단없이 여러가지 버섯을 생산할수 있고 수확량이 높아 생산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지금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당 제7차대회 결정을 높이 받들고 전국각지의 버섯생산단위들에 나가 새로 개발한 우량버섯품종들의 종균 및 기질생산과 재배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더욱 원만히 풀어 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한 지혜와 열정을 다 바쳐가고있습니다.

 

지금까지 《15가지 새 우량버섯품종 개발》, 이런 제목으로  공화국의 국가과학원 중앙버섯연구소의 성과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감 상 글 쓰 기
:
:
:
:
:  protect_autoins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