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아침 7시~9시 낮 1시~3시 저녁 9시~11시 주파수안내 단파 : 6 250KHz, 5 905KHz, 3 970KHz 초단파 : 97.8MHz, 97MHz, 89.4MHz
주체108(2019)년 4월 14일 《통일의 메아리》
금강산 – 차일봉

이 시간에는 《금강산 – 차일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차일봉은 강원도 고성군 월비산리와 금강군 내금강리경계에 있는 봉우리입니다.

해발높이 1 528m로써 태백산줄기의 주봉의 하나이며 세계적인 명산인 금강산에서도 손꼽히는 봉우리입니다. 기반암은 중생대 단천암군의 화강암입니다. 서쪽비탈면은 55 - 60°의 급한 물매를 가진 절벽으로 되여있으며 기반암이 드러나고 산세가 험준합니다. 동쪽비탈면의 물매는 35°정도로서 서쪽비탈면보다 느리며 북동쪽비탈면은 30°의 물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일봉의 북동쪽에는 안무재골, 남동쪽에는 만경골 등 여러개의 좁고 깊은 골짜기들이 길게 뻗어있으며 동쪽에는 미륵봉, 서쪽에는 지장봉, 남쪽에는 백마봉, 북쪽에는 안무재령을 사이에 두고 일출봉과 월출봉이 솟아있습니다. 동쪽비탈면에서는 남강(고성)이, 서쪽비탈면에서는 동금강천의 작은 지류가 흘러내립니다. 주요수종은 전나무, 잣나무,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소나무, 참나무, 가래나무, 단풍나무, 물푸레나무, 고로쇠나무, 사스래나무 등이며 또한 산에는 도토리, 잣, 머루, 다래, 당귀, 도라지, 더덕, 고비, 고사리, 참나물 등이 많고 산꼭대기에서는 누운측백나무, 누운잣나무 등이 자라고있습니다.

차일봉은 외금강과 내금강을 바라볼수 있는 좋은 전망대입니다. 차일봉에서는 미륵봉, 백마봉, 망군대, 장경봉, 장군봉, 채하봉 등 기묘한 금강산의 봉우리들과 조선동해의 아름다운 해금강절경이 한눈에 안겨옵니다. 차일봉기슭에는 백랍동에서 오르는 길과 남쪽의 백마봉, 북쪽의 안무재령과 월출봉으로 통하는 길이 나있습니다.

 

지금까지 《금강산 – 차일봉》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