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간 아침 7시~9시 낮 1시~3시 저녁 9시~11시 주파수안내 단파 : 6 250KHz, 5 905KHz, 3 970KHz 초단파 : 97.8MHz, 97MHz, 89.4MHz
주체108(2019)년 3월 12일 《통일의 메아리》
국제적협조의 숭고한 모범을 창조하시여 (1)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인류자주위업에 대한 높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지니시고 한평생 그 실현을 위하여 불면불휴의 로고를 다 바치시였습니다.

그럼 이 시간에는 《국제적협조의 숭고한 모범을 창조하시여》, 이런 제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첫번째시간입니다.

 

위대한 수령께서는 반제자주를 지향하는 나라들이 혁명과 건설에서 견지하여야 할 원칙과 방도들을 명확히 밝혀주시였습니다.

주체70(1981)년 6월 메히꼬신문 《엘 디아》 편집리사회 위원장이 우리 나라를 방문하였을 때였습니다.

현지지도로 몹시 바쁘신 속에서도 그를 만나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가 우리 나라에 대하여 좋은 감정을 가지고 사회주의건설과 조국통일을 위한 우리 인민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여준데 대하여 사의를 표하시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와 메히꼬사이의 친선관계를 공고발전시키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담화석상에서 메히꼬가 자주성을 견지하고있는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고, 메히꼬에서 실시하고있는 자주적인 정책은 메히꼬로 하여금 진보적인 나라로 발전할수 있게 한다고 교시하시였습니다.

계속하여 자신께서 조선로동당 제6차대회 보고에서와 그밖의 여러 기회들에 강조한바와 같이 나라들의 정책에서 자주성을 견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하시면서 특히 쁠럭불가담나라들, 발전도상에 있는 나라들이 자주성을 확고히 견지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가르치시였습니다.

나라와 민족들이 자주성을 생명으로 삼고 그것을 확고히 견지해야 한다는 심오한 철리를 새겨주는 위대한 수령님의 고귀한 가르치심은 《엘 디아》 편집리사회 위원장에게 깊은 감명을 안겨주었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계속하여 발전도상에 있는 나라들이 자주성을 견지하는데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밝혀주시였습니다.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지 못하면 나라의 독립과 정치적자주성을 고수할수 없다. 경제적으로 남에게 예속되면 정치적으로도 예속되기마련이다.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기 위하여서는 쁠럭불가담나라, 발전도상에 있는 나라들사이의 경제적협조를 강화하여야 한다. 지금 발전된 나라들은 얼마 되지 않고 발전도상에 있는 나라들은 100여개나 되는 조건에서 발전도상에 있는 나라들이 좋은 기술을 한가지씩만 내놓는다고 하여도 100여가지의 기술을 서로 교류할수 있을것이다. 그러므로 이 나라들이 경제문화교류와 기술적협조를 잘하면 발전할수 있으며 발전된 나라들을 따라잡을수 있다. …

편집리사회 위원장은 진보적인류가 나아갈 앞길이 환히 열리는것만 같은 환희로운 감정에 휩싸였습니다.

당시 발전된 나라들은 발전도상나라들을 《지원》해준다고 하면서도 여러가지 부당한 부대조건을 내대군했습니다.

그러한 부대조건뒤에는 반드시 예속의 올가미가 뒤따랐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부대조건에 응한 나라들은 경제발전은 고사하고 귀중한 자원을 헐값으로 빼앗겼습니다. 이것은 남에게 의존하여서는 경제발전을 이룩할수 없고 문명한 생활도 누릴수 없다는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나라들의 경험과 기술을 배우는데서 견지하여야 할 중요한 원칙은 자주성을 지키는것이라고, 다른 나라의것이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받아들일것이 아니라 자기 나라의 실정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를 잘 따져보고 맞으면 받아들이고 맞지 않으면 받아들이지 말아야 한다는 위대한 수령님의 가르치심은 그야말로 발전도상나라들이 새 사회건설을 위한 투쟁에서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가야 할 고귀한 지침이였습니다.

 

                  

 

지금까지 《국제적협조의 숭고한 모범을 창조하시여》, 이런 제목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첫번째시간이였습니다.